차라리, 서로, 역시, 그래도, 있었습니다



2021. 5. 15 - 2021. 6. 3

이소영 개인전



장소 | 온수공간 
관람시간 | 12 - 7 PM, 휴관없음
후원 | 서울문화재단, 서울시




별도의 오프닝은 없습니다. 
* 별도의 예약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 마스크 착용 및 출입기록부 작성 필수






이 전시는 지역마다, 혹은 나라마다 겪어온 정치적, 경제적인 변화로 인해 사회의 틀 안에서 다수가 되기도 하고 소수가 되기도 하는 사람들, 또는 ‘우리’의 이야기를 현재의 위치와 눈높이에서 짚어보는 하나의 작은 움직임이자 발표물이다. 빠르게 성장한 개발도시에서 동시대를 살아가는 이주민, 소수민, 사라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영상 작품에 담고, 작품의 배경이 된 도시의 모습을 재해석한다. 

온수공간에서 전시하는 3편의 영상작품은 ‘변위되다, 사라지다, 멀어지다’의 주제로 서로 연결되며, 하나의 주제곡이 각각 다르게 편곡/삽입되어 세 작품을 잇는 연결 요소가 된다. 홍콩에서 살아가는 필리핀 가사도우미들과 함께 협업하며 공연한 <디스플레이스드>, 상해와 서울에서 촬영한 <디스어피어드>, 한국에서 살아가는 이주민 배우들과 한국 배우들이 참여한 <어두운 창가에 비친 사람은 누구인가?>는 대화와 독백, 춤과 노래, 수어 등 여러 형식의 언어가 교차하며 서로 다른 위치에서 살아가는 이들의 일상과 관계의 단면을 다룬다.

세라믹으로 도시와 섬을 구현한 설치물들은 지난 몇 년간 빠르게 변화해온 아시아의 개발도시들을 참조했다. 빠르게 변화해온 이 도시들은 영상의 촬영 배경이자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장소이다. 여전히 변모하는 과정 속 도시를 다소 추상적인 여러 형태의 세라믹 건물 모형으로 재현했다.


Disappeared, 2021, 영상 스틸, 싱글 채널 비디오, HD, 7분 30초, 컬러, 사운드



어두운 창가에 비친 사람은 누구인가? Who’s there reflected on the shadowy window?
2021, 영상 스틸, 싱글 채널 비디오, 4k, 29분 10초, 컬러, 사운드